아이튠즈 디자인의 변화는 애플 디자인 통합의 신호탄


애플 아이튠즈가 대대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완전히 바뀐 디자인(Completely redesigned)'을 전면에 내세웠는데 결국 지금까지 애플의 약점으로 지적되던 PC/MAC의 소프트웨어 디자인에 매스를 가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애플의 2인자로 알려진 모바일 운영체제(iOS) 담당 수석 부사장이었던 스콧 포스탈(Scott Forstall)이 애플을 떠나는 순간부터 지속적으로 예측 가능했던 일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 당시, 애플 디자인의 두 축이라고 할 수 있었던 스콧 포스탈과 조너선 아이브의 알력 싸움에서 포스탈이 밀렸다는 예측이 불거졌었지요. 

애플 ‘조나단 아이브’의 시대를 맞다 
"표면적으로는 그렇겠지만 내부적으로는 스콧 포스탈이 이끄는 SW 부문과 조나단 아이브가 이끄는 HW 디자인 부문간의 알력이 있었다는 얘기도 들립니다. 결과적으로 스콧 포스탈은 자리에서 물러나고 조나단 아이브가 휴먼 인터페이스(HI) 부문 디자인을 총괄하게 됐습니다."

결국 아이튠즈 디자인의 변화는 포스탈의 색깔을 빼고 아이브의 색깔을 입히는 첫 번째 과정이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애플 홈페이지는 아이튠즈의 새로운 디자인을 이 한마디로 요약하고 있습니다. 아이브가 가지고 있는 디자인 철학과도 완벽하게 일치합니다. 지난 글 '애플 디자인의 기원, 디터 람스(Dieter Rams)' 에서도 이야기 한 바 있지만 애플의 전 CEO였던 스티브 잡스와 아이브는 디터 람스가 주창한 '적은 것이 좋은 것이다 (Less, but better)'를 열광적으로 따르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먼저 다가오는 것은 새로워진 라이브러리 화면입니다. 우선 좌측의 사이드바가 사라지면서 컨텐츠에 집중 할 수 있게 되었고, 시야도 더 넓게 트인 모양새입니다. 특히 아티스트 별, 장르 별 분류 화면은 기존에 추가로 숏컷 목록을 보여주어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이런 변화로 인해 음악과 비디오 등 볼거리, 들을거리를 보다 쉽게 네비게이션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튠즈 룩앤필의 가장 새련된 부분은 앨범 화면에서 특정 앨범을 선택 할 때 나타나는 펼침 화면(Expanded view)입니다. 이렇게 카드 형태의 목록 화면이 열리면서 중앙에 컨텐츠를 삽입시켜주는 방식은 요즘 새로 디자인 되는 서비스에서 자주 애용됩니다. 하지만, 여기에 애플의 디테일이 숨어 있습니다. 앨범마다 가진 고유한 배경 색상을 얻어내서 자체 펼침 화면의 배경 색상에 그대로 사용함으로서 앨범이 가진 분위기를 그대로 살려내고 있습니다. 



이는 배경 색상 뿐만이 아니라 폰트에 대한 색상까지도 관여하고 있는데, 이처럼 동적으로 화면의 룩앤필을 재구성하는 방식은 매우 매력적입니다.

이번 업데이트에 추가된 기능으로 Up Next 가 있습니다. 플레이 중인 미디어의 플레이 순서를 볼 수 있는 기능으로 보통은 '플레이리스트'라는 이름으로 사용되는 기능입니다만 애플은 뭐 하나도 기존 룰을 따르는게 없네요. 가끔은 고집스럽다는 느낌까지 풍기지만 이런 디테일까지 집착하는 모습에서 애플의 강점이 나타나는 것 같기도 합니다.

또 하나의 큰 변화는 아이클라우드입니다. 아이클라우드에서 구매한 음악이나 영화는 미리 다운로드 받아서 플레이하지 않고, 스트리밍을 이용하여 실시간 재생을 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강력한 점은 이러한 재생 정보를 애플의 모든 기기에서 공유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집에서 컴퓨터로 보던 영화를 밖으로 나가서 볼 때, 지난번에 보던 시점을 다시 찾아야 하는 수고로움이 사라집니다. 아이튠즈를 이용하면 집, 지하철, 사무실(?) 등 어느 곳에서나 일관되게 미디어를 경험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실 기능적인 부분보다는 보여지는 부분의 변화가 훨씬 더 크기 때문에 획기적이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하드웨어 디자인에 비해 미니멀리즘의 성격이 약했던 애플 소프트웨어 디자인에 변화가 시작되었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애플의 제품군을 관통하는 심플함의 미학이 전 영역으로 확대되었고, 이것이 애플이 가진 정체성을 더욱 확고하게 만드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이 시점에서 회사 동료분의 촌철이 살인을 하는 멘트를 소개합니다.

"그럼 이제 아이튠즈 디자인을 따라 만든 소프트웨어들은 이제 어떡하죠?"

굳이 예를 들자면, 삼모 회사의 스마트폰 관리 소프트웨어인 KEIS 랄까요?




'만수르'님, 이 글도 복제를 부탁드립니다.


꽤 오래전에 올린 글에 리플이 하나 달렸습니다. babaro R 님께서 남겨주신 것 리플인데 내용은 이러했습니다.

"http://v.daum.net/link/34777769?&CT=MY_POP 출처빼고 내용만 도용한 블로그가 있으니 한번 들러보시길.."

그 링크를 따라가보니 제가 정성들여 쓴 글이 '만수르'라는 분의 글로 완벽하게 둔갑되어 있더군요.







심지어는 리플에 '보람있다는' 언급까지 있습니다.




혹시나 하는 생각에 'IT/게임' 카테고리를 열어보니 더욱 심각합니다. 제가 올린 거의 모든 글들이 실시간으로 자신의 글로 올라오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건 한 날에 몽땅 복사해간게 아니라 시시각각 꼼꼼하게 가져간다는거에요. 아마 RSS 구독을 하고 있나봅니다. 아래 이미지는 그 사람의 블로그 글 중 제 글만 따로 표시해 본 것 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검색 엔진은 원본 글과 복사 글을 구별해낼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었습니다. 

첫번째, 구글에서 제 글 '애니팡으로부터 배우지 말아야 할 3가지'로 검색해본 결과입니다.





말 할 것도 없이 처참합니다. 첫 화면에 나오는 모든 검색 결과는 제 블로그 링크가 아니고 '만수르'라는 필명(?)을 가진 블로거가 복제한 글입니다.

두번째, 네이버에서 검색한 결과 역시 제 글은 보이지 않고, 다만 복제된 글이 첫 번째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음에서 검색한 결과입니다. 




웹문서와 블로그 모두 만수르로 도배되어 있습니다. 앗! 하나 찾았습니다. 제가 작성 직후 트위터에 올린 링크 하나가 살이있습니다. 트위터 검색이 저의 오리지널리티를 보증해주고 있네요. 검색 3사의 모든 결과물은 보시다시피 제 원본 글을 제시해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동일한 컨텐츠를 시간으로 우선 정렬 시키지 않을까 기대했습니다만 그 조건은 우선 순위에서 밀려있는 듯 보입니다.

저 블로거 분이 오로지 저만 유달리 사랑하시어 제 글만 도용했을거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마도 저 이외에 여러 피해자분들이 계실텐데, 이런 사실을 까맣게 모른채 오늘도 새로운 글을 올리고 계시겠죠. 우선 이 블로그의 피드를 구독 하면서 새로운 글들을 한번씩 읽어볼 생각입니다. 그 글이 과연 자신이 직접 작성한 글인지 여부는 쉽게 확인이 가능하겠죠.

마지막으로 '만수르'님께 한 말씀 드립니다. 제가 비록 이렇게 글 하나 쓰는 정도로 넘어간다고 문제를 쉽게 보지 마십시요. 님은 범죄 행위를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부디 직접 작성한 자신의 생각들로 블로그를 알차게 채워가시기 바랍니다. 그것이 님에게 훨씬 가치 있는 일입니다.


LG U+tv G, 국내 최초로 도입된 구글TV 맛보기


성남 케이블 방송 사업자인 아름방송은 SBS와의 분쟁으로 SBS ESPN을 송출하지 않습니다. 덕분에 근 1년동안 일주일마다 열리는 잉글랜드 축구를 TV로 볼 수가 없었습니다. 잘 해결될거라는 희망으로  오랜 시간을 다음 스포츠 생중계와 함께하며 인고의 나날을 보냈지만 끝끝내 그들은 저의 바램을 들어주지 않았습니다. 결국 절이 싫어 떠나는 중의 심정으로 TV 사업자를 바꾸기로 결심했습니다. 

그간 LG U+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었지만, 다른 업체로 바꿔볼 마음에 SK나 KT를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번번히 SBS ESPN은 기본 채널 목록에 포함되어 있지 않았고, 보고 싶으면 추가로 3,000여원을 납부해야 했습니다. 결국 돌아 돌아 다시 LG 쪽에 문의를 해보니 이번에 국내 최초로 구글TV 기술을 도입한 TV 서비스를 한다고 그럽니다. 사실 평소에 TV를 즐기지 않는 저로선 시큰둥하게 물었습니다. 거, SBS ESPN은 나옵니까? 고맙게도 추가금 없이 볼 수 있다는 답변이 돌아왔고 즉시 수락했습니다..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제대로 확인해보니 이름도 무척 괴팍합니다. LG U+ tv G 라니! LG가 아무리 마케팅에 서툴다지만 이건 좀 심합니다. LG는 회사 이름이고 U+는 인터넷 통합 브랜드 이름이고, tv는 말 그대로 텔레비전이고 구글TV를 표방하기 위해 G를 붙였어요. 라고 하기엔 너무 1차원적이고 부르기는 복잡하고 이해하기도 어렵습니다. 엘쥐유플러스티비쥐 입니다. 이상하잖아! 

친절한 기사님은 와이파이 위치 바꾸기, 랜선 천장 돌려치기, 싸제 무선 공유기 설정해주기 등등 장장 2시간에 걸쳐 각고의 노력으로 설치를 마쳐주셨습니다. 해피콜 오면 극진히 칭찬해드리려고 했는데 감감 무소식이네요. 이후, 첫 실행... 그리고 즉시 깨달았습니다. 나의 생애 첫 안드로이드 기기는 어이없게도 티비가 되어 버렸다는 사실을… 

지원하는 채널은 119개에 HD 채널 78개로 다른 통신사의 TV 서비스와 대동소이 한 편입니다. VOD 시스템도 적절히 지원하는 듯 한데 아직 서비스 초기라서 그런지 무료로 제공하는 채널이 많아 보입니다. 제 경우 아이들이 좋아하는 어린이 채널이 많은 점은 만족스러웠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티비를 보면서 그 채널의 시청자들끼리 글을 남겨 이야기를 공유 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티비 시청을 낙으로 삼는 사람들이라면 이제 더 이상 소파 위에서 고독한 삶을 보내지 않고, 티비 마니아들끼리 더불어 사는 삶을 살 수 있을거란 생각입니다.

실시간 TV와 VOD를 제외하면 사실상 남는 것은 안드로이드 기반 시스템입니다. 매체가 텔레비전이다 보니 유튜브가 전면에 나와있는 것도 눈에 띕니다. 아마도 안드로이드 기반의 게임도 다운로드 받아서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결정적인 장점은 바로 웹 브라우징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최근 웹 서비스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모든 컴퓨팅 시스템은 재편되고 있습니다. 빠른 네트워크 속도는 하드 디스크와 같은 스토리지 장치를 내 컴퓨터에 둘 필요가 없게 만들었습니다. 그것이 요즘 각광을 받는 클라우드 시스템이죠. 웹 서비스와 클라우드 시스템의 융합은 웹 브라우저 하나로 기존의 컴퓨팅 업무를 가능하게 해주었습니다. 이런 시도는 크롬북이라는 것도 만들어내었구요. 구글에서 만든 랩탑인 크롬북은 노트북의 전원을 켜면 크롬 브라우저가 실행될 뿐입니다. 기존처럼 운영체제 위에서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파일을 저장하는 등이 복잡한 절차가 의미 없다고 보는 것이죠. 그런데 지금 이 tvG는 사실 크롬북과 다를게 별로 없습니다. 

이쯤되면 궁금해지는 것은 콘트롤러입니다. 웹 네비게이션을 하려면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이 키보드와 마우스입니다. 제공되는 리모콘은 다른 티비 서비스와 별반 다를 것 없이 평범해보입니다. 하지만 뒤로 돌려보면 컴퓨팅을 위한 미니 키보드가 구현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반 키와 Shift, Fn키의 조합으로 대, 소문자와 특수 기호를 구분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마우스 버튼과 터치 패드를 구현해두었다는 점입니다. 우측에는 엄지손가락으로 조작 할 수 있는 앙증맞은 미니 터치패드가 있습니다. 터치 패드는 버튼 클릭 기능 없이 포인터 위치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것과 함께 쓰는 버튼은 맨 왼쪽의 마우스 그림이 그려진 클릭 버튼입니다. 조작감은 나쁘지 않습니다. 익숙하지 않아서 정확한 타겟팅은 아직 어려웠지만 이 조그만 입력 기기로 이 정도의 조작을 보여 줄 수 있다는 점은 꽤 놀라웠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웹 페이지로 이동하기 위해 주소창에 URL을 입력할 때 자주 사용하는 . 기호를 매번 Fn 버튼과의 조합으로 입력해야 한다는 정도였습니다. 

티비라는 가전 기기에 웹 브라우징이라는 기능을 장착한 것은 큰 장점이지만, 이에 비해 무시 못할 단점은 바로 성능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자세한 하드웨어 사양은 확인할 수 없었으나 몸으로 느끼는 체감 속도는 구현에 필요한 최소 사양이 아닐까 싶을 정도였습니다. 메뉴를 이동하여 화면을 전환 할 때 2~3초씩 걸리는 문제는 매우 스트레스풀합니다. 안락하고 편리함이 최우선이 되어야 하는 티비가 느려 터져서 스트레스만 더 받게 만든다면 매우 큰 단점으로 작용 할 것입니다.

정리하면, 여러 단점에도 불구하고 LG U+ tv G는 홈 컴퓨팅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는 생각입니다. 언제나 그렇듯 최초의 시도는 성글지 못하여 여러면에서 부족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시도는 언제나 가치가 충분합니다. 이번만큼은 동네 북 LG가 안주하지 말고 유저의 불만에 적절히 대처하여 모두에게 인정받는 서비스로 키워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아이패드 미니와 넥서스7의 화면 크기와 화질 비교


화면 크기 비교


아이패드 미니의 압승. 기기의 크기는 아이패드 미니가 더 크지만, 평이한 넥서스7의 구성에 비해 아이패드 미니는 베젤의 너비를 압도적으로 줄여서, 상대적으로 더 넓은 화면을 보여줍니다. 사진에 찍힌 두 기기를 포샵질로 비교해보았습니다.

  • 넥서스7
    • 기기 너비: 1262x772 = 974264
    • 화면 너비: 1000x571 = 571000

  • 아이패드 미니
    • 기기 너비: 1349x892 = 1203308
    • 화면 너비: 1075x778 = 836350


넥서스7과 아이패드 미니의 기기 크기 비교

1.23배

넥서스7과 아이패드 미니의 화면 크기 비교

1.46배

아이패드 미니의 화면 크기가 넥서스7에 비해 약 1.5배 더 크다는 사실이 매우 충격적입니다. 이 화면 크기를 고집하기 위해 애플사에서는 많은 고민을 한 듯 보입니다. 특히, 베젤 부근을 실수로 터치하는 행위를 무시하는 기술은 아이패드 미니의 화면 크기도 유지하면서 불편함도 꽤 줄여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눌러서 읽어보시면 됩니다.



화질 비교

왼쪽이 넥서스7, 오른쪽이 아이패드 미니

사진 두 장으로 간단히 살펴보는 것이지만, 주관적인 기준으로는 아이패드 미니의 가독성이 월등했습니다. 다음 메인 페이지를 띄워놓고 살펴본 바로 넥서스7은 글씨가 희미하고 흐릿한 반면 아이패드 미니는 굵고 선명합니다. 이 부분은 각 기기가 사용하는 기본 폰트로 인해 이런 차이가 만들어지는 것 같기도 합니다.



결론

뉴 아이패드와 넥서스7은 핸드 헬드 태블릿 중 가장 큰 사이즈의 기기들입니다. 이 기기들은 손안에 들어가는 크기인만큼 휴대성이 필수적인 반면, 기존의 아이패드와 같은 10인치 급 기기들이 해야 하는 역할도 담당해야 합니다. 특히 웹 브라우징은 모바일 페이지가 아닌 일반 페이지로 보여져야 하고 그만큼 작은 글씨의 가독성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두 기기의 화면 크기와 가독성면에서 살펴볼때 아이패드 미니는 넥서스7에 비해 충분히 압도적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가격이겠죠. 애플의 필 쉴러가 아이패드 미니는 싸구려가 아니라는 말을 했다는데, 전 개인적으로 그 말에 동감합니다. 최종적으로 29만원의 넥서스7과 42만원의 아이패드 미니 중 하나를 고르라고 한다면, 저는 아이패드 미니를 선택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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